김선경

  (1) 학력 

    ① 서울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졸업 (철학박사-Ph.D., 교육상담 전공)

 

  (2) 주요 경력 (현재)

    ① 한국 트라우마 연구교육원 부원장 (교육 및 상담부문)

 

  (3) 주요 경력 (종전)

    ① 차의과학대학교 임상상담심리대학원 부교수 (2018 ~ 2019)

    ② 용문상담심리대학원대학교 조교수 (2011 ~ 2017)

    Adjunct Professor, Department of Communication Studies, The University of Alabama (2006 ~ 2010)

    Postdoctoral Researcher, School of Social Work, Colorado State University (2004 ~ 2006)

    Visiting Counselor, Career and Counseling Center, Loyola University in New Orleans (2003 ~ 2004)

    ()삼성전자 기흥사업장 여성상담소 소장 (2001 ~ 2003)

    ⑦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BK21 대표 학생 (2000 ~ 2001)

    ⑧ 서울대학교 대학생활 문화원 전임 카운슬러 (1995 ~ 1997)

    ⑨ 사회복지법인 사랑의 전화 상담센터 연구원 (1992 ~ 1994)

 

  (4) 주요 활동

    ① 한국상담학회 학술위원회 학술위원장

    ② 한국상담학회 산하 기업상담학회 회장

    SK 하모니아 상담 및 코칭센터 외부상담 전문가

    ()한국EAP협회 자문위원

    ⑤ 한국상담심리학회 자격심사위원

  (1) 자격증

    ① 한국심리학회 공인 ‘상담심리사 1(한국상담심리학회, 주수퍼바이저)


  (1) 수상 경력 

    ① 한국연구재단 사회과학분야 우수논문 선정 (2012)

 

  (2) 논문 및 역서

    ① 한양대학교 대학생활연구기업상담소의 실제와 전망 (2002 8)

    ② 학지사건강한 상담자만이 남을 도울 수 있다. (2003 12)

    ③ 상담학 연구상담자 재진술 반응의 분류 및 기능에 관한 연구 (2004 12)

    ④ The 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I Need Your Advice! Or Do I? A Study of Advice Seeker's Expectations (2007 8)

    ⑤ The Southern States Communication Associati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Classification Scheme of Advice: Study. 01 (2008 10)

    ⑥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Classification Scheme of Advice: Study. 02 (2008 10)

    ⑦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Relationship Research Providence, Stages of Change and Advice Perception (2008 12)

    ⑧ The 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The Impact of Advice Seeker's Expectations on Perceived Advice (2009 11)

     서강대학교 인간이해효과적인 조언주기(advice–giving)에 관한 연구고찰 및 상담의 시사점 탐색 (2010 12)

    ⑩ Speech and Communication, The effects of advice seeker's expectations on response to advice (2010 12)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Holland 개인 흥미학과 일치도와 학과 적응도와의 관계이공계 대학생의 학년에 따른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2011 2)

     상담학 연구초등학교 담임교사가 경험하는 학교상담의 어려움에 관한 연구 (2011 10)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기업상담소 방문 결정 이유에 관한 개념도 연구 (2012 5)

    ⑭ 상담학 연구직무스트레스가 일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서 대인관계 문제해결능력의 매개효과근무연수를 중심으로 (2012 8)

    ⑮ 아시아 교육연구진로미결정 대학생의 진로고민 내용 및 원인과 결과합의적 질적 분석을 중심으로 (2012 10)

    16.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고용센터 직업상담사가 인식한 심층상담 수퍼비전 요구에 대한 개념도 (2013 2)

    17. 상담학 연구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상담어려움 척도 개발 및 타당화 (2013 10)

    18. 상담학 연구직업상담사 심층상담 수퍼비전 요구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2014 6)

    19. 상담학 연구상담성과 평가와 신뢰할 수 있고 임상적으로 의의 있는 지수의 활용가능성 (2014 6)

    20.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Career Development and School Sucess in Adolescents: The Role of Career Interventions (2015 6)

    21. 상담학 연구초등교사 소진에 관한 연구 (2015 10)

    22. 상담학 연구초등학교 학부모 상담에 관한 개념도 연구 (2015 10)

    23. Journal of Asia Pacific Counseling,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Fears in Turkish, South Korean, and American Students (2016 3)

    24. 상담학 연구한국판 핵심 상담성과도구(The Korean Inventory of Clinical Outcomes in Routine Evaluation–Outcome Measure; K–CORE–OM)의 타당화 (2016 7)

    25. 아시아 교육연구초등교사 소진 하위 요인의 분리적 관련성학생의 문제행동과 교장의 변혁적 리더쉽 (2017 7)

    26. 상담학 연구중소기업 EAP 담당자의 상담운영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2017 7)

    27. 상담학 연구국내 개인상담 성과의 측정 및 평가에 대한 분석학술지 <상담학연구>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를 중심으로 (2018 3)

    28. 학지사초보자를 위한 학교상담 가이드 (2018)

    29. 스트레스 연구직무스트레스 및 직무만족과 소진 하위 유형의 분리적 관련성 (2019 3)

    30. 학지사직장인의 웰빙을 위한 기업상담의 통합적 접근 (2019)

    31. 박영 Story, 가족의 무서운 진실 (2019)

    32. 상담학 연구, 부모의 양육태도와 우울 및 불안의 관계: 인터넷 중독의 조절효과 (2020년 10월)

    33.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중소기업 재직 리더가 경험한 리더쉽 방해요인 분석; 현상학 접근 (2021 3)

    34. 박영사, 심리치료 대토론 (2022)

    35.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내담자가 경험한 상담효과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 (2023)

    36. 학지사, 트라우마 회복을 위한 자비의 마음 접근 (2023)